작은 마당에 텃밭 비닐하우스 만들어보기
안녕하세요! 일반인정씨입니다. 이번에 이사한 집에 마당에 작은 텃밭이 있는데요. 저희가 이사를 오게 되면서 한 친구가 인사를 했습니다. 뭔지는 모르지만 죽이지 않고 살려둬 보니 방울토마토 더라고요. 그러면서 시작하게 된 텃밭 가꾸기입니다.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소중한 방울토마토를 지키기 위해 비닐하우스를 만들어봤는데요. 긴 글 읽어주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라봅니다.
목차
1. 각목(다루끼) 선택하기
각목을 살 수 있는 목재종합상사를 찾아가 확인을 해보니 각목(다루끼)은 27mm x 27mm 인 각목이 2800mm과 3600mm 이렇게 두 종류가 있었습니다. 가격은 둘 다 개당 2000원으로 가격이 같았습니다. 길이가 다른데 가격이 같다고 해서 새로웠습니다. 그리고 설치를 해야 할 공간의 크기를 재어보니 1800 x 1300 x 1100 이 정도로 잡으면 될 거 같은 느낌이었습니다. 하지만 저는 자투리가 남지 않게 작업을 하기 위해 3600의 1/2인 1800, 3600의 1/3인 1200으로 통일을 시켜 각목 개수 9개를 구매하였습니다. 그리고 그 자리에서 재단을 받고 가져왔습니다.
2. 만들기 및 테스트 조립
저는 사각형의 비닐하우스를 만들 생각이기 때문에 네모네모로 다 작업을 해줍니다. 못과 망치로 작업을 다 해줬습니다. 못 하나만 박으면 각목이 회전을 하기 때문에 한 자리당 못 2개씩을 박아 각목이 회전을 하지 못하도록 만들었습니다. 그리고 케이블 타이로 기본적인 형태를 잡아 비닐 작업을 하기 전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했습니다. 잘 생각하고 하셔야 합니다. 높이나 지붕이 안 맞을 수 있습니다. (필자가 그냥 헷갈려서 해봤습니다. 약간 완성된 느낌 보고 싶어서 케이블 타이로 잡아본 것이니 안 하셔도 무방합니다.)
3. 하우스 비닐 씌우기
철물점에 가니 비닐을 미터당 2000원으로 판매를 하여 총 4미터를 구매했습니다. 그 이유는 필요한 면적을 총계산을 하니 8m가 나왔습니다. 하우스 비닐은 접혀있어 3600 x 1000 당 2000원인 것이기 때문입니다. 3600 x 4000을 구매하여 집으로 왔습니다. 바닥에 펼쳐 놓고 손 타카를 가지고 비닐을 고정시켜줍니다.
4. 조립하기(완성)
필자는 앞으로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 모르겠어서 겨울이 끝나면 하우스가 필요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고 앞으로 계속 사용을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. 그래서 원예용 철사로 나중에 비닐하우스를 분리를 해서 보관을 할 수 있게 작업을 하였습니다. 그리고 문을 만들어 열고 닫을 수 있게 위아래 각목에는 못으로 고정핀 역할을 하게 했습니다.
필자가 처음으로 만들어본 비닐하우스입니다. 많이 미숙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앞으로 상추, 대파, 고추, 고구마 등등 다양한 농장물을 키워보고 싶은 맘이 가득합니다.
도심의 작은 농부로서 첫발을 내디딘 만큼 앞으로 열심히 해야겠습니다.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행복한 하루 보내세요!🍀
<다른 텃밭 가꾸기 관련 글 보러가기>
'햇살따뜻 야외활동 > 텃밭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텃밭] 텃밭 정리하기 - 사다리형 화분 만들기( 단돈 7000원, 우유팩 재활용) (6) | 2023.01.25 |
---|
댓글